□ 국토교통부은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2022년 동계기간 (’22.10.30∼’23.3.25) 국제선과 국내선 정기편 항공운항 일정표를 인가, ’19년 같은 기간 대비 국제선 운항횟수(여객)가 최대 60% 수준 까지 회복될 수 있다고 밝힘
□ (국제선) 최근 국내외 방역규제 완화 및 겨울철 성수기 등으로 인한 여행 수요를 고려, 74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162개 노선(29개 운항재개), 주 2,711회(주785회 증가) 규모의 국제선(여객) 운항을 인가
ㅇ 이는 코로나-19 이전(‘19년 동계) 대비 운항규모가 58% 수준, 국토 교통부는 동계기간 중 수요회복 추이를 고려하여 추가증편도 추진할 계획 으로, 이 경우 국제선 운항 회복률은 최대 60%까지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ㅇ 지역별로 살펴보면, 동남아·미주·유럽 등 노선은 약 70%, 대양주·중동 노선은 90% 이상 회복될 전망, 동북아 노선은 일본의 방역규제가 해제된 반면 중국의 입국 제한 정책이 지속되고 있어 약 46% 회복될 것 으로 예상
[ ‘22년 동계시즌 여객 정기편 지역별 인가(주당 운항횟수) 및 회복률 ]
구분 | 동북아 | 동남아 | 서남아‧CIS ·러시아 |
미주 | 유럽 | 중동· 아프리카 |
대양주 | 전체 |
`19. 동계 (운항실적) |
2,522 | 1,462 | 124 | 379 | 129 | 56 | 42 | 4,714 |
`22. 동계 (인가기준) |
1,160 (46.0%) |
1,055 (72.2%) |
37 (29.8%) |
270 (71.2%) |
95 (73.6%) |
53 (94.6%) |
41 (97.6%) |
2,711 (57.5%) |
※ ’22년 동계 실제 운항 횟수 및 운항시점은 항공사별로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체적인 운항 스케줄은 항공사 누리집(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필요
□ (국제선 노선 확충) 이번 동계기간에는 다양한 노선들이 약 3년 만에 운항을 재개할 예정. 인천∼호주 브리즈번(주3회)·팔라우(주4회)· 마카오(주29회)·이스라엘 텔아비브(주3회) 노선이 운항을 재개
ㅇ 또한, 인천∼일본 오키나와(주25회)·다카마쓰(주7회) 등 일본의 지방노선 운항이 재개, 특히, 김포∼하네다 노선은 주28회에서 주56회로 운 항횟수가 대폭 증가할 예정
ㅇ 중국은 아직 강도 높은 코로나 방역정책을 유지, 최근 중국 운항규모를 주30회에서 주68회*로 확대하기로 중국과 합의하였고 앞으로 항공 회복을 위한 협의를 지속해 나갈 예정
* 베이징, 상하이, 칭다오, 선양, 난징, 다롄, 엔타이, 센젠, 항저우, 광저우 등 한국發 24개 노선
□ (지방공항 국제선) 김해·대구·제주공항 등 지방공항의 국제선 운항규모가 대폭 늘어남, 지역민의 항공교통 편의도 크게 개선될 전망
ㅇ 김해공항 국제선은 전월 대비 약 20% 증가한 주325회 운항(주54회 증가)될 예정, 김해∼후쿠오카(주56회)·오사카(주35회)·삿포로(주14회)· 나리타(주21회)·오키나와(주7회, 운항재개) 등 주요 일본노선이 확대
ㅇ 대구공항 국제선은 코로나 이후 중단되었던 대구∼홍콩(주14회)·나리타
(주7회) 노선이 재개되면서 전월 대비 약 85% 증가한 주87회(주40회 증가) 운항 예정, 제주공항 국제선 역시 제주∼후쿠오카(주3회)· 나리타(주3회)·오사카(주7회)·홍콩(주8회) 등 노선 재개에 따라 전월 대비 70% 증가한 주41회(주26회 증가) 운항할 계획
□ (국내선) 그간 코로나-19 이전 대비 약 10∼20% 증가해왔던 국내선은 국제선 운항 재개에 따른 영향으로 ’19년 동계기간과 유사한 규모로 조정되면서 총 9개 항공사 대상으로 19개 노선(내륙노선 8개, 제주노선 11 개), 주1,909회 국내선 운항을 인가
□ (여객 회복률) 올해 1월 국제선 평균 주 단위 여객(8.1만 명)은 ’19년 10월 대비 약 4.7%에 불과, 방역규제 완화(6월)와 여름성수기(7.8월) 영향 으로 여객 수는 점차 증가하였고 최근 입국 후 PCR 폐지(10.1)와 일본 방역규제 해제(10.11) 등으로 여객 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10월 3주 여객(58.6만 명)은 ’19년 10월 평균 대비 약 35.3% 회복
* (‘19년 대비 여객 회복률, 주 단위) ‘21.10월 4.2%→ ‘22.1월 5.6%→ ‘22.3월 5.6%
→ ‘22.6월 18.0%→ ‘22.8월 28.8%→ ‘22.9월 27.0%→ ‘22.10월 3주 35.3%
ㅇ 여객 수 증가 대비하여 항공업계 역시 인력 정상화에 속도, 승무원들의 복귀 증가와 함께 지상조업사의 인력도 단계적으로 충원 중, 카트‧청소‧보안 등 공항 근무자도 현원 80∼90% 유지하면서 급증 하는 공항 이용객에 대비하여 차질 없이 준비 중
* (승무원 복직률) 운항승무원 ‘22.6월 89%→9월 93%, 객실승무원 ‘22.6월 41%→9월 56% (인천공항 지상조업인력 충원율) ‘22.4월 6351명(62.3%)→ ‘22.9월 7,009명(68.7%)
[ 22년 동계(’22.10.30~’23.3.25) 국가별 여객 정기편 운항계획 ]
(단위 : 주단위/왕복)
국가 | ’19년 동계 (`20.1) |
’22년 동계 | |
운항 횟수 |
회복률 (`19.冬 대비) |
||
동북아 | 2,522 | 1,160 | 46.0% |
일본 | 845 | 736 | 87.1% |
대만 | 275 | 155 | 56.4% |
홍콩 | 157 | 141 | 89.8% |
중국 | 1,164 | 68 | 5.8% |
몽골 | 20 | 31 | 155.0% |
마카오 | 61 | 29 | 47.5% |
동남아 | 1,462 | 1,055 | 72.2% |
태국 | 231 | 179 | 77.5% |
인니 | 37 | 28 | 75.7% |
싱가폴 | 67 | 88 | 131.3% |
필리핀 | 350 | 235 | 67.1% |
베트남 | 572 | 416 | 72.7% |
미얀마 | 11 | 6 | 54.5% |
캄보디아 | 34 | 25 | 73.5% |
말레이시아 | 120 | 60 | 50.0% |
라오스 | 36 | 14 | 38.9% |
브루나이 | 4 | 4 | 100% |
서남아·CIS· 러시아 |
123 | 37 | 30.1% |
카자흐스탄 | 9 | 9 | 100% |
우즈베키스탄 | 13 | 13 | 100% |
인도 | 14 | 11 | 78.6% |
스리랑카 | 3 | 2 | 66.7% |
네팔 | 4 | 2 | 50.0% |
몰디브 | 3 | - | - |
러시아 | 78 | - | - |
국가 | ’19년 동계 (`20.1) |
’22년 동계 | |
운항 횟수 |
회복률 (`19.冬 대비) |
||
미주 | 379 | 270 | 71.2% |
미국 | 349 | 245 | 70.2% |
캐나다 | 24 | 24 | 100% |
멕시코 | 6 | 1 | - |
유럽 | 130 | 95 | 73.1% |
프랑스 | 19 | 18 | 94.7% |
네덜란드 | 11 | 8 | 72.7% |
영국 | 19 | 13 | 68.4% |
독일 | 26 | 24 | 92.3% |
폴란드 | 5 | 5 | 100% |
핀란드 | 7 | 6 | 85.7% |
헝가리 | 3 | 5 | 166.7% |
이탈리아 | 18 | 8 | 44.4% |
스페인 | 12 | 5 | 41.7% |
오스트리아 | 3 | 3 | 100% |
체코 | 7 | - | - |
중동· 아프리카 |
56 | 53 | 94.6% |
UAE | 21 | 18 | 85.7% |
카타르 | 7 | 7 | 100% |
터키 | 19 | 14 | 73.7% |
에티오피아 | 5 | 4 | 80.0% |
사우디 아라비아 |
- | 7 | 신규 |
이스라엘 | 4 | 3 | 75.0% |
대양주 | 42 | 41 | 97.6% |
호주 | 24 | 28 | 116.7% |
뉴질랜드 | 12 | 9 | 75.0% |
팔라우 | 6 | 4 | 66.7% |
《참고사항》
1) `19년 동계는 `20년 1월 첫째주 실제 운항 실적을 기준으로 작성
2) 김포공항은 부정기편 형식이나, 정기성 성격임을 감안하여 포함
3) 시즌 중 최대 운항횟수(주당)으로 산정(시즌 내 기간별로 운항횟수가 상이한 경우)
[ 코로나-19 이후 국제선 신규 운항재개 노선 ]
상대국 | 국내공항 | 상대공항 | 최근 운항 시점 | `22.동계 운항개시일 |
일본 |
인천 |
구마모토 | `19년 하계 | `22.12.04. |
다카마쓰 | `19년 동계 | `22.11.23. | ||
미호(요나고) | `19년 하계 | `22.12.01. | ||
사가 | `19년 하계 | `22.12.23. | ||
시즈오카 | `19년 동계 | `22.12.01. | ||
하네다 | `19년 동계 | `22.10.30. | ||
히로시마 | `19년 동계 | `22.12.02. | ||
김해 | 오키나와 | `19년 동계 | `22.12.02. | |
대구 | 나리타 | `19년 동계 | `22.11.11. | |
제주 |
후쿠오카 | `19년 동계 | `22.12.01. | |
나리타 | `19년 동계 | `22.12.01. | ||
오사카 | `19년 동계 | `22.11.11. | ||
김포 | 오사카 | `19년 동계 | `22.10.30. | |
중국 |
인천 | 옌지 | `19년 동계 | `22.10.10. |
지난 | `19년 동계 | `22.10.31. | ||
김해 | 옌지 | `19년 동계 | `22.11.23. | |
대만 |
인천 | 가오슝 | `19년 동계 | `22.12.01. |
타이중 | `19년 동계 | `22.10.30. | ||
김포 | 쑹산 | `19년 동계 | `22.10.30. | |
마카오 | 인천 | 마카오 | `19년 동계 | `22.12.01. |
홍콩 | 대구 | 홍콩 | `19년 하계 | `22.12.01. |
제주 | 홍콩 | `19년 동계 | `22.12.02. | |
베트남 | 인천 | 껀떠 | `19년 동계 | `22.10.30. |
달랏 | `19년 동계 | `22.10.30. | ||
캄보디아 | 인천 | 시엠립 | `19년 동계 | `22.03.05. |
필리핀 | 김해 | 칼리보 | `19년 동계 | `23.01.01. |
이스라엘 | 인천 | 텔아비브 | `19년 동계 | `22.12.26. |
호주 | 인천 | 브리즈번 | `19년 동계 | `23.01.01. |
팔라우 | 인천 | 코로르 | `19년 동계 | `22.10.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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