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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항공기 증편 계획 (40%확대)

by 배추무당근 2022. 11. 29.

 

 

 

 

□ 국토교통부은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2022년 동계기간 (’22.10.30∼’23.3.25) 국제선과 국내선 정기편 항공운항 일정표를 인가, ’19년 같은 기간 대비 국제선 운항횟수(여객)가 최대 60% 수준 까지 회복될 수 있다고 밝힘

 

 

 

□ (국제선) 최근 국내외 방역규제 완화 및 겨울철 성수기 등으로 인한 여행 수요를 고려, 74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162개 노선(29개 운항재개), 주 2,711회(주785회 증가) 규모의 국제선(여객) 운항을 인가

 

 

 

ㅇ 이는 코로나-19 이전(‘19년 동계) 대비 운항규모가 58% 수준, 국토 교통부는 동계기간 중 수요회복 추이를 고려하여 추가증편도 추진할 계획 으로, 이 경우 국제선 운항 회복률은 최대 60%까지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ㅇ 지역별로 살펴보면, 동남아·미주·유럽 등 노선은 약 70%대양주·중동 노선은 90% 이상 회복될 전망, 동북아 노선은 일본의 방역규제가 해제된 반면 중국의 입국 제한 정책이 지속되고 있어 약 46% 회복될 것 으로 예상

 

 

 

 

 

 

[ ‘22년 동계시즌 여객 정기편 지역별 인가(주당 운항횟수)  회복률 ]

 

구분 동북아 동남아 서남아CIS
·러시아
미주 유럽 중동·
아프리카
대양주 전체
`19. 동계
(운항실적)
2,522 1,462 124 379 129 56 42 4,714
`22. 동계
(인가기준)
1,160
(46.0%)
1,055
(72.2%)
37
(29.8%)
270
(71.2%)
95
(73.6%)
53
(94.6%)
41
(97.6%)
2,711
(57.5%)

※ ’22년 동계 실제 운항 횟수 및 운항시점은 항공사별로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체적인 운항 스케줄은 항공사 누리집(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필요

 

 

 

 

 

□ (국제선 노선 확충) 이번 동계기간에는 다양한 노선들이 약 3년 만에 운항을 재개할 예정. 인천호주 브리즈번(주3회)·팔라우(주4회)· 마카오(주29회)·이스라엘 텔아비브(주3회) 노선이 운항을 재개

 

 

 

ㅇ 또한, 인천일본 오키나와(주25회)·다카마쓰(주7회) 등 일본의 지방노선 운항이 재개, 특히, 김포하네다 노선은 주28회에서 주56회로 운 항횟수가 대폭 증가할 예정

 

 

ㅇ 중국은 아직 강도 높은 코로나 방역정책을 유지, 최근 중국 운항규모를 주30회에서 주68회*로 확대하기로 중국과 합의하였고 앞으로 항공 회복을 위한 협의를 지속해 나갈 예정

 

 

* 베이징, 상하이, 칭다오, 선양, 난징, 다롄, 엔타이, 센젠, 항저우, 광저우 등 한국發 24개 노선

 

 

 

□ (지방공항 국제선) 김해·대구·제주공항 등 지방공항의 국제선 운항규모가 대폭 늘어남지역민의 항공교통 편의도 크게 개선될 전망

 

 

ㅇ 김해공항 국제선은 전월 대비 약 20% 증가한 주325회 운항(주54회 증가)될 예정, 김해후쿠오카(주56회)·오사카(주35회)·삿포로(주14회)· 나리타(주21회)·오키나와(주7회, 운항재개) 등 주요 일본노선이 확대

 

 

 

 

ㅇ 대구공항 국제선은 코로나 이후 중단되었던 대구홍콩(주14회)·나리타

 

(주7회) 노선이 재개되면서 전월 대비 약 85% 증가한 주87회(주40회 증가) 운항 예정, 제주공항 국제선 역시 제주후쿠오카(주3회)· 나리타(주3회)·오사카(주7회)·홍콩(주8회) 등 노선 재개에 따라 전월 대비 70% 증가한 주41회(주26회 증가) 운항할 계획

 

 

 

□ (국내선) 그간 코로나-19 이전 대비 약 10∼20% 증가해왔던 국내선은 국제선 운항 재개에 따른 영향으로 ’19년 동계기간과 유사한 규모로 조정되면서 총 9개 항공사 대상으로 19개 노선(내륙노선 8개, 제주노선 11 개), 주1,909회 국내선 운항을 인가

 

 

□ (여객 회복률) 올해 1월 국제선 평균 주 단위 여객(8.1만 명)은 ’19년 10월 대비 약 4.7%에 불과, 방역규제 완화(6월)와 여름성수기(7.8월) 영향 으로 여객 수는 점차 증가하였고 최근 입국 후 PCR 폐지(10.1)와 일본 방역규제 해제(10.11) 등으로 여객 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10월 3주 여객(58.6만 명)은 ’19년 10월 평균 대비  35.3% 회복

 

* (‘19년 대비 여객 회복률, 주 단위) ‘21.10월 4.2%→ 22.1월 5.6%→ ‘22.3월 5.6%

→ ‘22.6월 18.0%→ 22.8월 28.8%→ ‘22.9월 27.0%→ 22.10월 3주 35.3%

 

 

 

 

 

 

 

 

ㅇ 여객 수 증가 대비하여 항공업계 역시 인력 정상화에 속도, 승무원들의 복귀 증가와 함께 지상조업사의 인력도 단계적으로 충원 중, 카트‧청소‧보안 등 공항 근무자도 현원 8090% 유지하면서 급증 하는 공항 이용객에 대비하여 차질 없이 준비 

 

 

* (승무원 복직률) 운항승무원 ‘22.6월 89%→9월 93%, 객실승무원 ‘22.6월 41%→9월 56% (인천공항 지상조업인력 충원율) ‘22.4월 6351명(62.3%)→ ‘22.9월 7,009명(68.7%)

 

 

 

 

 

 

 

 

 

 

 

 

 

 

 

 

 

[ 22년 동계(’22.10.30~’23.3.25) 국가별 여객 정기편 운항계획 ]

 

 

 

 

 

(단위 : 주단위/왕복)

국가 19년
동계
(`20.1)
22년 동계
운항
횟수
회복률
(`19.冬 대비)
동북아 2,522 1,160 46.0%
일본 845 736 87.1%
대만 275 155 56.4%
홍콩 157 141 89.8%
중국 1,164 68 5.8%
몽골 20 31 155.0%
마카오 61 29 47.5%
동남아 1,462 1,055 72.2%
태국 231 179 77.5%
인니 37 28 75.7%
싱가폴 67 88 131.3%
필리핀 350 235 67.1%
베트남 572 416 72.7%
미얀마 11 6 54.5%
캄보디아 34 25 73.5%
말레이시아 120 60 50.0%
라오스 36 14 38.9%
브루나이 4 4 100%
서남아·CIS·
러시아
123 37 30.1%
카자흐스탄 9 9 100%
우즈베키스탄 13 13 100%
인도 14 11 78.6%
스리랑카 3 2 66.7%
네팔 4 2 50.0%
몰디브 3 - -
러시아 78 - -

 

국가 19년
동계
(`20.1)
22년 동계
운항
횟수
회복률
(`19.冬 대비)
미주 379 270 71.2%
미국 349 245 70.2%
캐나다 24 24 100%
멕시코 6 1 -
유럽 130 95 73.1%
프랑스 19 18 94.7%
네덜란드 11 8 72.7%
영국 19 13 68.4%
독일 26 24 92.3%
폴란드 5 5 100%
핀란드 7 6 85.7%
헝가리 3 5 166.7%
이탈리아 18 8 44.4%
스페인 12 5 41.7%
오스트리아 3 3 100%
체코 7 - -
중동·
아프리카
56 53 94.6%
UAE 21 18 85.7%
카타르 7 7 100%
터키 19 14 73.7%
에티오피아 5 4 80.0%
사우디
아라비아
- 7 신규
이스라엘 4 3 75.0%
대양주 42 41 97.6%
호주 24 28 116.7%
뉴질랜드 12 9 75.0%
팔라우 6 4 66.7%

 

 

 

《참고사항》

1)   `19년 동계는 `20년 1월 첫째주 실제 운항 실적을 기준으로 작성

2)   김포공항은 부정기편 형식이나, 정기성 성격임을 감안하여 포함

3)   시즌 중 최대 운항횟수(주당)으로 산정(시즌 내 기간별로 운항횟수가 상이한 경우)

 

 

 

 

 

 

 

 

 

[ 코로나-19 이후 국제선 신규 운항재개 노선 ]

 

 

상대국 국내공항 상대공항 최근 운항 시점 `22.동계 운항개시일
 
 
 
 
 
 
일본
 
 
 
인천
구마모토 `19년 하계 `22.12.04.
다카마쓰 `19년 동계 `22.11.23.
미호(요나고) `19년 하계 `22.12.01.
사가 `19년 하계 `22.12.23.
시즈오카 `19년 동계 `22.12.01.
하네다 `19년 동계 `22.10.30.
히로시마 `19년 동계 `22.12.02.
김해 오키나와 `19년 동계 `22.12.02.
대구 나리타 `19년 동계 `22.11.11.
 
제주
후쿠오카 `19년 동계 `22.12.01.
나리타 `19년 동계 `22.12.01.
오사카 `19년 동계 `22.11.11.
김포 오사카 `19년 동계 `22.10.30.
 
중국
인천 옌지 `19년 동계 `22.10.10.
지난 `19년 동계 `22.10.31.
김해 옌지 `19년 동계 `22.11.23.
 
대만
인천 가오슝 `19년 동계 `22.12.01.
타이중 `19년 동계 `22.10.30.
김포 쑹산 `19년 동계 `22.10.30.
마카오 인천 마카오 `19년 동계 `22.12.01.
홍콩 대구 홍콩 `19년 하계 `22.12.01.
제주 홍콩 `19년 동계 `22.12.02.
베트남 인천 껀떠 `19년 동계 `22.10.30.
달랏 `19년 동계 `22.10.30.
캄보디아 인천 시엠립 `19년 동계 `22.03.05.
필리핀 김해 칼리보 `19년 동계 `23.01.01.
이스라엘 인천 텔아비브 `19년 동계 `22.12.26.
호주 인천 브리즈번 `19년 동계 `23.01.01.
팔라우 인천 코로르 `19년 동계 `22.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