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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 1월 28일(금)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판로(마케팅) 지원사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마케팅 사업은 우수·유망 제품의 초기 민간시장진출부터 고객관리인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그간 홈쇼핑과 온라인쇼핑몰 기획전 등을 통해 비대면·온라인 판매를 촉진하고, 에이에스(A/S) 서비스가 어려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사용법·교환, 수리 등을 지원하는 공동 에이에스(A/S) 상담을 운영해왔다.
또한, ‘21년에는 오프라인 판매에 필요한 공간과 판매인원 등을 제공하는 중기제품 전용판매장 3곳을 인천공항 여객터미널에 개소해국내외 구매자를 대상으로 제품 판매와 홍보, 시장조사를 추진하고, 내수 판로 중심의 기업이 수출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2년 마케팅 사업은 민간 전문기업과 협업, 지원내용 확대 및 판로정보 제공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온라인 판매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민간 전문기업과 협업해 자사몰*(D2C) 구축, 개선, 마케팅 등을 지원해 기업 스스로 온라인 판매를 실행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 제조사가 도소매를 거치지 않고, 고객에게 직접 유통(Direct to Consumer)
자사몰은 온라인 구매 수요가 커지면서 수수료 부담 감소, 고객관리와 구매이력·방문경로 등의 정보를 마케팅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온라인 판매 전략이 선행되어야 하는 등 어려움도 있어 민간 전문기업의 사전진단과 교육, 자문 등을 통해 성공적인 자사몰 운영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판로와 관련한 교육, 컨설팅, 마케팅 소요 비용을 일괄 지원하는 중소기업 맞춤형 묶음(패키지)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해 판매 성과 제고를 위한 동영상 제작, 검색광고 등 중소기업이 희망하는 마케팅을 이용권(바우처) 형태로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대내외 산업 동향, 마케팅 경향(트렌드), 시장·채널별 제품 유통방법 등 판로와 관련한 정보를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아임스타즈 체제(플랫폼)(www.imstars.or.kr, ‘22.3월) 개편도 추진하고 있다.
중기부 이희정 판로정책과장은 “코로나19가 촉발한 비대면 경제 확대로 지난 2년간 판로지원에 여러 전환점이 있었지만, ’22년은 관련 사업을 개선하고, 운영을 내실화해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에 직접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케팅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아임스타즈 누리집(www.imstars.or.kr, ☎1357)을 통해 공고문, 신청 방법, 절차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세부 사업별로 공고가 진행될 계획이다.
[ 2022년 마케팅지원사업 ]
1. 현 황
사업명 | 지원 규모 | 신청·접수 | 평가 등 | 지원 대상 | 기업 부담 비율 |
온라인시장 진출지원 |
700개사 내외 * 세부 사업별 지원 규모 상이 |
3월~5월 | 4월~6월 | 중소기업 | 0~20% |
온라인쇼핑몰 통합관리 |
- | 연중 | 연중 | 중소기업 | - |
중기제품 전용판매장 입점 지원 |
1,400개사 내외 | 연중 | 연중 | 중소기업 | 23% |
대한민국 동행세일 | 300개사 내외 | 2월~3월 | 3월 | 중소기업 | - |
공동 A/S 지원 | 550개사 내외 | 연중 | 2~11월 | 중소기업 | 최초 3년 30% 연장 2년 50% |
* 세부 사업별 신청·접수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별도 공고문을 통해 추진 예정
2. 사업별 지원 계획(안)
□ 사업 개요
◦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판매망 확보를 위해 홈쇼핑·온라인쇼핑몰 기획전 등 판로개척을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매출 향상 유도
□ 지원 규모 : 홈쇼핑, 온라인쇼핑몰 기획전 등 700개사 내외
* 세부 사업별 지원 규모 상이
□ 지원 대상
◦ 자사몰(D2C) 지원 외
- 중소기업이 제조․위탁하여 생산한 중소기업 제품
- 국내 제조기업에서 공급받아 판매하는 중소기업
◦ 자사몰(D2C) 지원
-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국내 제조 중소기업(통신판매업신고 必)
*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소비재 제품 취급 기업
□ 지원 내용
◦ (홈쇼핑 방송) 홈쇼핑 등을 활용한 중소기업 제품의 방송 판매를 지원하여 매출 확대를 유도(70개사 내외)
◦ (온라인쇼핑몰 기획전) 중소기업 제품의 온라인 판매촉진을 위해 민간 체제(플랫폼)과 연계한 기획전 운영(350개사 내외)
◦ (마케팅 전문기업 활용) 마케팅 교육·컨설팅을 통해 중소기업의 판로 역량강화 및 마케팅 소요비용 등을 지원(100개사 내외)
◦ (자사몰 지원) 중소기업의 자사몰(D2C) 구축·개선/마케팅 등 지원을 통해 온라인 판매 경쟁력 제고(200개사 내외)
□ 지원 조건(안)
구분 | 홈쇼핑* 방송 | 온라인쇼핑몰 기획전** |
마케팅 전문기업 활용 | 자사몰(D2C) 지원*** |
기업 부담 |
20% | - | 20% | 20% |
* 방송제작비(인서트 영상 촬영비, 게스트 섭외비 등) 최대 1,000만원 한도 예정 및 홈쇼핑사별 변동 수수료 등은 참여기업 별도 부담
** 온라인쇼핑몰에 따라 판매수수료 등 일부 항목은 참여기업 별도 부담(15% 내외)
*** 자사몰 체제(플랫폼)에 따라 PG사 가입비, 판매수수료, 월 사용료 등 기업 별도 부담
□ 추진 일정(안)
구 분 | 신청·접수 | 선정평가 및 매칭 | 사업 운영 |
홈쇼핑 방송 | 3월 / 5월 | 3~4월 / 5∼6월 | 5~12월 |
온라인쇼핑몰 기획전 | 3월 / 5월 | 3~4월 / 5∼6월 | 5~12월 |
마케팅 전문기업 활용 | 3~5월 | 5월 | 5~12월 |
자사몰(D2C) 지원 | 3~4월 | 4월 | 5~12월 |
* 상기 일정은 사업 추진상황 등에 따라 변동 가능
[ 온라인쇼핑몰 통합관리 ]
□ 사업 개요
◦ 상품 주문·재고·소비자 문의 등 온라인쇼핑몰 통합관리를 확대하여 비대면으로 제품 판매하는 중소기업의 편의성 향상
□ 지원 대상
◦ 중소기업이 제조․위탁하여 생산한 중소기업 제품
◦ 국내 제조기업에서 공급받아 판매하는 중소기업
□ 지원 조건 : 기업 부담은 해당없음
□ 지원 내용
◦ 판판셀러(구. 아임셀러)를 통한 중소기업 제품의 온라인쇼핑몰 입점·주문처리·배송 등 통합 관리 기능 제공
□ 추진 일정
구 분 | 신청·접수 | 사업 운영 |
온라인쇼핑몰 통합관리 지원(판판셀러*) * 구.아임셀러 |
연중 상시 |
* 상기 일정은 사업 추진상황 등에 따라 변동 가능
[중기제품 전용판매장 입점(오프라인)]
□ 사업 개요
◦ 중소기업제품 전용판매장을 통해 우수·유망 제품의 시장조사와 대형유통망·공공기관과 연계한 판매전 등 지원
□ 지원 규모 : 7개 매장, 1,400개사 내외
□ 지원 대상
◦ 가전, 생활용품, 뷰티, 식품, 패션잡화 등 해당 판매장에서 판매 가능한 제품을 제조하거나 그 제품을 취급하는 중소기업
* 지원 제외 품목 : 수입 제품, 1차 식품, 매장별 입점 불가 품목 등
□ 지원 내용
◦ 자체 판매장이 없거나 신상품의 신규 시장진출이 필요한 중소기업에 제품 판매와 홍보 등을 지원
◦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독립매장 형식 운영,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조사, 데이터 환류 등 지원
◦ 입점기업 희망 시 온라인 판매 및 대형유통망·공공기관과 연계한 오프라인 판매행사 지원
□ 추진 일정(안)
구 분 | 신청·접수 | 선정평가 | 입점 및 사업 운영 |
전용판매장 운영 | 연중 | 매월 | 매월 |
* 상기 일정은 사업 추진상황 등에 따라 변동 가능
[ 대한민국 동행세일 ]
□ 사업 개요
◦ 대·중·소기업, 지자체, 전통시장 등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대규모 상생 판촉행사 개최를 통해 전국적 소비 붐과 내수 활성화 기반 마련
□ 지원 규모 : 300개사 내외
□ 지원 대상
◦ 중소기업이 제조․위탁하여 생산한 중소기업 제품
◦ 동행세일 기간 대폭적인 할인판매를 통해 집약적인 판매 성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국내 B2C 제품 취급 중소기업
* 중소기업확인서, 온라인 상세페이지 보유 必
□ 지원 내용
◦ 대·중·소기업 협업을 통한 상생할인 판촉 행사 지원
* 온라인쇼핑몰 기획전, 초특가 행사 및 프로모션 지원 등
◦ 상생소비 등 전국단위의 내수 활성화 캠페인을 통한 홍보 지원
□ 추진 일정(안)
구 분 | 신청·접수 | 선정평가 | 사업 운영 |
대한민국 동행세일 | 2~3월 | 3월 | 4월 말~5월 초 |
* 상기 일정은 사업 추진상황 등에 따라 변동 가능
대한민국 동행세일 지원 대상 제품군 현황
구분 | 품목 | 제품군 세부내역 |
1 | 패션‧잡화 | 여성의류, 남성의류, 구두, 운동화, 가방, 시계, 패션소품 등 |
2 | 생활 | 가전제품, 생활용품, 욕실용품, 수납용품, 청소도구, 세탁소품 등 |
3 | 주방 | 식생활 관련 가전제품, 조리도구, 주방잡화, 주방소모품 등 |
4 | 뷰티 | 화장품, 향수, 바디용품, 이미용기기 등 |
5 | 식품 | 과자류, 면류, 음료, 즉석조리식품, 통조림, 견과류 등 |
6 | 가구‧조명 | 책상, 침대, 의자, 탁자, 진열장, 수납장, 스탠드기기, 사인조명 등 |
7 | 전자기기 | 영상가전, 음향가전, 컴퓨터 주변기기, 디지털제품, 스마트기기 등 |
8 | 기타 | 찜질기기, 안마기, 체온계, 완구, 레저‧취미‧스포츠용품 등 |
공동 A/S 지원
□ 사업 개요
◦ 공동 A/S 센터, 전국 A/S 처리 지점망 연계 활용 등을 통해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A/S 상담 및 수리 지원
□ 지원 규모 : 550개사 내외
□ 지원 대상
◦ 국내 공장에서 지원대상 17개 제품군(일반 소비재 완제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써 자체 A/S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기업
◦ 지원대상 17개 제품군 : 생활·주방가전, 멀티미디어, 차량제품 등
* 지원 제외대상 : 기존 지원제품, 건설 부자재, 부품, 중간재, 의류, 일회성ㆍ소모성 생활 소비재 등 A/S 해당여부를 판단하기 곤란한 제품 및 해외 생산 비중 100% 기업
** 국내 제조와 해외 생산(해외 자사 공장 및 OEM) 병행기업 중 국내 원천기술 보유 제품 선별지원
□ 지원 내용
◦ (A/S 상담) 공동 A/S 센터를 통해 제품 사용법, 고장, 교환 등 처리
◦ (A/S 처리) 전국 120여개 A/S 대행 지점망 연계하여 고장 제품 수리 지원
□ 지원 조건
구 분 | 최초 3년 | 연장 2년 | ||
정부 보조 | 기업 부담 | 정부 보조 | 기업 부담 | |
공동 A/S 상담 | 70% | 30% | 50% | 50% |
□ 추진 일정(안)
구 분 | 신청·접수 | 선정평가 | 사업 운영 |
공동 A/S 지원 | 연중 | 2~11월 | 1~12월 |
공동 A/S 지원 대상 제품군 현황
구분 | 품목 | 제품군 세부내역 |
1 | 생활가전 | 세탁기, 건조기, 청소기, 가습기, 디지털 도어락 등 |
2 | 주방가전 | 음식물처리기, 가스레인지, 식기세척기, 정수기 등 |
3 | AV기기 | 프로젝터, 헤드폰, 홈씨어터, 오디오, 스피커, 캠코더 등 |
4 | PC기기 | 노트북, 모니터, 방송장비, 복사기, 프린터 등 |
5 | 멀티미디어 | 디지털카메라, 무전기, 전자사전, mp3, 스마트기기 등 |
6 | 차량제품 | 내비게이션, 차량용 블랙박스, 하이패스단말기, 등 |
7 | 조명기기 | 스탠드기기, 형광등, 사인조명, 가로등기기 등 |
8 | 가구 | 사무용 책상, 침대, 의자, 탁자, 진열장, 수납장 등 |
9 | 의료기기 | 혈압측정기, 의료용 냉장고, 의료용기기 등 |
10 | 유아용품 | 카시트, 완구, 유모차, 이유식기기 등 |
11 | 스포츠제품 | 헬스기기, 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구기용품 등 |
12 | 소프트웨어 | 시스템소프트웨어, 기타 컨텐츠(교육, 게임, 영상서비스) 등 |
13 | 산업용기기 | 산업용계측기, 산업용컴퓨터, 기타 산업기기 등 |
14 | 생활용품 | 아이스박스, 보온병 등 휴대용 생활용품, 프라이팬, 냄비 등 주방용품 등 |
15 | 패션잡화 | 구두, 운동화, 시계, 가방, 악세사리, 기타 패션소품 등 |
16 | 뷰티 |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썬케어, 클렌징, 향수 등 |
17 | 홈인테리어/홈데코 | 침구/커버세트, 이불/이불솜세트, 쿠션, 방석, 벽지, 커튼/블라인드 /롤스크린/캐노피, 인테리어소품 등 |
공통사항
1. 신청 자격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
◦ 세부사업에서 규정한 지원제외에 해당하지 않는 중소기업
* 공동 A/S 지원의 경우 <붙임2>의 지원대상 제품군 참고
◦ 신청․접수 : 세부 사업별 추진 일정 참조
◦ 방법 : 온라인(인터넷)을 통한 신청․접수
☞ 아임스타즈 홈페이지(www.imstars.or.kr) : 회원가입 → 로그인 → 상품 등록 → 해당 지원사업 신청 →온라인 자가진단 → 상품선택 → 사업별 추가 서류 등록 ☞ ‘22.3월 이후 판판대로(www.판판대로.kr)를 통해 사업 안내 예정 |
□ 지원제외 사항
◦ 사업에 참여하는 자(신청기업, 대표자 등)가 부도, 휴․폐업, 금융기관 채무 불이행이 있는 경우 등
◦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이 신청자격에 맞지 않거나, 신청제품의 내용이 사업 목적, 공고 내용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등
□ 유의사항
◦ 사업 참여자(신청기업, 대표자 등)는 채무불이행 등 신용조회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 ◦ 사업 참여자(신청기업, 대표자 등)는 ‘혁신제품 통합 유통체제(플랫폼)(아임스타즈)’에 기업․ 제품 정보 제공을 동의한 것으로 간주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마케팅지원사업 운영지침 참고 |
중소기업유통센터 사업별 문의처
◦ 시행기관 : ㈜중소기업유통센터 마케팅지원실(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동로 309)
사업명 | 담당부서 | 성명 | 연락처 |
온라인 시장진출 지원 | 온라인지원팀 | 김인자(T커머스) 곽영주(홈쇼핑) 김용진(온라인쇼핑몰 기획전) |
02-6678-9811 -9812 -9814 |
동반성장몰팀 (D2C유통망) |
강문식 | 02-6678-9822 | |
온라인쇼핑몰 통합관리 | 온라인지원팀 | 송다윤 | 02-6678-9813 |
중기제품 전용판매장 입점지원 | 정책매장지원팀 (행복한백화점 등) |
최혁준 이영아 이건희 |
02-6678-9711 -9714 -9715 |
면세점운영팀 (인천공항 면세점) |
송민준 박홍연 |
032-743-5184 -5195 |
|
대한민국 동행세일 | 마케팅지원팀 | 전영주 김혜정 |
02-6678-9326 -9325 |
공동 A/S 지원 | 마케팅지원팀 | 민경남 김혜정 |
02-6678-9324 -9325 |
※ 세부 사업별 지원 규모 및 추진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일정 변경 및 추가 사업안내는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에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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